본문 바로가기

BannerLord

배너로드 초반 팁_1편: 처음 퀘스트와 교역

배너로드는 특별한 엔딩 조건이 없이  유럽 1,084년을 모티브로 한 칼라디아(Calradia) 대륙을 방랑하며 용병, 영주, 국왕으로 출세하는 길을 찾는 샌드박스 장르 게임입니다. 

 

출세해서 칼라디아에 내 영향력과 위력을 늘리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여러가지 컨셉 플레이도 가능하고요. 무역을 통해 거상이 되어 영토를 살 수도 있고 정치를 능수능란하게 하여 국왕으로부터 봉지(성이나 도시)를 하사 받을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관우처럼 적을 쓰러뜨리며 국왕의 총애를 받는 방법도 있고요.

아직 얼리억세스 기간이라서 게임 내 정치, 경제 상호 작용이 미완성이고 버그도 많지만 계속되는 패치를 통해 차차 좋아지리라 기대합니다.

 

일단 마운트 & 블레이드를 배너로드로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튜토리얼이 끝나자마자 당황스러우실 거예요. 맵 한 가운데 1,000 디나르(게임 내 화폐, 와우로 치면 골드에 해당)와 함께 던져지긴 했는데 도대체 무엇을 해야할지 알 수가 없습니다. 아무런 설명이 없거든요. 메인 퀘스트 2개만 있을 뿐입니다.

 

문제는 메인 퀘스트 큰 줄기에 해당하는 “ 네레체스의 우행” 퀘스트가 미완성이라는 것입니다. 굳이 신경써가며 완료하려고 애 쓰실 필요 없습니다. (이 퀘스트를 완료하면 왕국을 세울 수 있는 자격을 얻게 됩니다.)

우선 초보자들은 메인 퀘스트가 주는 잇점이 거의 없으니 무시하고 돈(디나르)을 버는 방법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돈이 있어야 병력도 사고, 식량도 사고 힘과 세력을 넓히면서 조금씩 편해지거든요. 

 

[입문 초보자 돈 버는 방법]

입문 초보자가 게임 시작 후 초반에 돈을 버는 방법은 크게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① 도시 간 무역

② 투기장 토너먼트 참가

③ 공방 운영

④ 상단 운영

⑤ 용병, 가신 되기 

 

저도 마린이라서 아직 모르는 것이 많지만 제가 시행착오를 겪으며 알게 된 팁들을 초보자 관점에서 정리해볼게요. 

아, 본격적인 게임을 시작하기 전 입문 초보자들을 도와주는 모드 몇 개를 꼭 설치하세요.

 

[필수 모드 설치]

ozmaproject.tistory.com/64 에 입문 초보자 모드 설치 방법을 정리해 두었으니 읽어 보시고 따라 해보세요. ^^ 

게임 내 용어는 마블 공식카페의 한글 모드 번역을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Settlement Icons 모드]

입문 초보자들뿐만 아니라 이미 익숙한 유저들도 ‘Settlement Icons’라는 모드를 꼭 설치하길 권장해요. 이 모드를 설치하면 모든 정착지, 도시, 성 이름 위에 아이콘이 표시되어 초보자들이 해당 지역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한 눈에 알게 해줍니다. 아이콘의 뜻은 아래와 같습니다.

 

! 느낌표 아이콘: 미니 퀘스트를 주는 NPC가 있는 지역

월계관 아이콘: 투기장 토너먼트에 참여할 수 있는 지역

왕관 아이콘: 귀족 병종을 영입할 수 있는 지역

 
[깃발 색깔은 왕국, 깃발 안 문양은 클랜을 상징]

맵을 축소해 보면 다양한 깃발과 문양들이 보여요. 깃발 색깔은 왕국을 의미하고, 깃발 안 문양은 클랜을 상징해요. 배너로드 세계관에서 대형 왕국(팩션이라고도 부름)은 8개가 있어요. 북서남 제국은 하나의 문화권을 공유하고 나머지 5개의 대형 왕국들은 각기 하나의 고유 문화를 갖고 있습니다. 왕국을 상징하는 고유의 색깔과 클랜을 상징하는 문양으로 어느 왕국의 어떤 클랜인지 깃발을 통해 구분할 수 있습니다.

https://forums.taleworlds.com/index.php?threads/%F0%9F%A6%85-map-of-calradia-1084-update-15-04-20.385748/

 

 [초반 퀘스트 중 제일 좋은 것은 배달 퀘스트]

 ‘Settlement Icons’라는 모드를 설치했다면 모든 정착지, 도시, 성 이름 위에 ‘!’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느낌표가 뜬 지역을 돌아다니며  NPC로부터 가축이나 물건을 배달해 달라는 퀘스트를 받습니다. (다른 종류의 퀘스트는 뒤로 미뤄두세요. 버그도 많고 시간 허비도 많아서 효율이 좋지 않으니 게임에 어느정도 익숙해 지면 해보세요.)

단축키 ‘I’를 눌러 인벤토리 창을 열어보면 NPC가 배달을 의뢰한 물건이 새롭게 들어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이 물건들을 쿠팡맨처럼 배송해야 하는데 우리같은 입문 초보자들은 넓은 맵에서 배달 목표 지역이 어디인지 쉽게 찾을 수가 없어요.

 

그럴 땐 단축키 ‘j’를 눌러서 퀘스트 창을 열어 주세요. 방금 받은 퀘스트 설명에서 지역명을 클릭하면 그 지역을 소개하는 창으로 화면이 전환됩니다. 지역 소개 화면에서 아래의 그림처럼 ‘추적’ 체크를 해두면 맵에 그 지역을 쉽게 찾을 수 있게 표시가 돼요.

리카론에 마커가 생겨 한 눈에 목표 지역을 찾을 수 있다

 

배달 목적지를 찾았다면 그곳을 향해 여정을 떠납니다. 길을 가는 도중 약탈자 무리가 보입니다. 약탈자에게 배달물을 뺏기지 않기 위해 가까운 정착지에 들러 병력을 영입합니다. 그리고 내 병력들이 먹을 식량도 함께 충분히 구입합니다. 식량이 부족해지면 내 병력들 중 일부가 탈주를 시작해요. 그러니 충분한 식량이 유지되도록 틈틈이 마을에 들러 보충해 주세요.  내 병력이 매일 소비하는 식량의 양은 화면 오른쪽 아래 밀 모양의 아이콘에 마우스 를 갖다대어 확인할 수 있어요.

 

참고로, 식량의 내 인벤토리 안에 식량의 종류가 늘어날 때마다 내 병력들의 사기(Morale)가 올라갑니다. 사기 수치가 높으면 맵에서 이동 속도가 늘어나고 불리한 전투에서도 내 병력들이 도망가지 않고 끝까지 싸우는 효과가 있습니다. (초반에는 그렇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니 식량을 2~3개의 종류만 유지하셔도 무방해요.)

 

 

약탈자 무리에 표시된 숫자는 약탈자 무리의 병력을 의미합니다. 약탈자들은 자신 보다 병력이 더 큰 무리를 공격하지 않고 도망가도록  프로그밍 되어 있어요. 주변 약탈자들보다 병력의 숫자가 조금 더 많은 정도로 병력을 유지하면 될거예요. 만약 내 병력이 약탈자보다 더 많다면 쫓아가서 전투를 걸어도 좋습니다. 전투에서 이기면 잔당을 포로로 생포하고 돈과 아이템들을 노획할 수 있어요. 노획물을 가까운 도시에 들러서 매도하고 종잣돈을 불립니다. 포로도 병력과 마찬가지로 식량을 소비합니다. 붙잡은 포로는 시간이 지나면 한 두 명씩 내 병력으로 리쿠르트 할 수 있습니다. 단, 5~6티어 고급 포로는 내 병력으로 리쿠르트 되지 않습니다. (5~6티어 포로를 리쿠르트 할 수 있게 해주는 모드가 있습니다.)

 

배달 목적지로 가는 동안 근처에 도시가 보인다면 방문해서 ‘거래’를 해보세요. 도시 내 물건별 판매가격이 수요와 공급에 따라 다르게 책정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어요. 방문한 도시별 판매가격을 비교해 주는 기능이 있어 나중에 무역을 할 때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어요.

 

자, 이제 배달을 무사히 완료했다면 보수를 얻게 됩니다. 몇 차례 더 배달을 반복해서 종잣돈을 늘린 후 이제 ‘도시 간 무역’으로 돈을 불려 봅시다.

 

 [도시 간 무역]

국경을 맞대고 있지 않고 인구가 큰 도시 하나를 정해 근처 도시에 싸게 팔 수 있는 물건을 확보하세요. 아래의 그림처럼 인근 지역의 물건별 시세 소문을 참고해 무역 이득을 챙길 수 있는 물건을 대량 구매합니다. 단, 그 지역의 물량이 부족해지면 구매 가격이 자동으로 오르니 신중하게 가격의 변화를 확인하면 물량을 확보하세요.

비싸게 팔 수 있는 곳, 싸게 살 수 있는 곳을 알려줍니다

 

원하는만큼 물량을 확보 했다면 이제 비싸게 팔 수 있는 도시로 이동해서 이윤을 남기고 그 도시에서 이윤을 뽑을 수 있는 물건을 다시 확보해 다른 도시와 교역을 합니다. 한 가지 주의할 것은 내가 이동하는 동안에도 판매 가격이 변동될 수 있어 확실한 시세 차액이 있는 물건을 확보해 두는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도시 간 무역을 몇 차례 성공하면 종잣돈이 퀘스트 하는 것보다 더 빠르게 불어나는 것을 체감할 수 있어요. 여기서 이 매매차액을 더 쉽게 남길 수 있는 꼼수도 있어요.

 

[도시로 진입하는 상단을 이용한 매점매석]

배너로드의 모든 도시는 자체 물건 생산과 여러 상단과의 교역을 통해 재화의 수요와 공급을 조절하는 경제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만약 도시A의 소금 물량이 부족하면 소금 가격이 오릅니다. 그러면 그 소문이 주변 상단에 퍼지고 각 상단들은 소금을 사들고 도시A로 옵니다. 

이 때 상단이 갖고 있는 특이한 가격 결정 시스템을 이용하면 매점매석 꼼수를 부릴 수 있어요.

    

    <상단의 특이한 가격 결정>

     ① 상단의 물건 판매가는 그 상단과 가까운 도시의 판매가와 같다.

     ② 상단은 물건을 아무리 많이 사도 도시의 판매가 단일가로 매입한다.

         (도시처럼 물량이 늘었다고 가격이 내려가지 않아요.)

     ③ 상단은 무한대의 돈을 갖고 있다.

         (말 걸 때마다 상단이 보유한 돈이 리셋된다.)

 

 

 1. 내가 있는 도시에 상단이 들어온 것이 보이면 도시의 소금(다른 재화도 괜찮습니다. 외우기 쉽게 소금)을 모두 구매합니다.

 2. 도시에 소금 물량이 떨어지자 소금 가격이 무섭게 올라갑니다.

 3. 소금의 가격을 올린 후 도시 밖으로 나가 가고 있는 상단에게 다가가 말을 걸어 소금의 가격을 확인합니다. 상단의 물건 가격은 가까운 도시의 물건 가격과 같기 때문에 소금 가격이 올라가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매점해 둔 소금의 85~90% 정도를 상단에 파세요.

 4. 상단의 매입가는 근처 도시 가격과 무조건 같도록 프로그래밍되어 있기 때문에 도시와 달리 물량을 아무리 많이 팔아도 가격이 떨어지지 않아요. 다 팔지 말고 소금을 조금 남겨두는 이유는? 

 5. 소금을 상단에 넘긴 후  상단보다 먼저 도시로 되돌아 가서 남겨놓은 소금을 모두 도시에 팔아버립니다. 그럼 다시 도시의 소금 가격이 상당히 낮아집니다. (상단은 대량으로 매입한 소금때문에 이동 속도가 느려집니다.)

 6. 상단은 내려 간 가격에 소금을 도시에 팔고 나옵니다. 상단이 소금을 상단에 다시 판 덕분에 소금 가격이 정상화되어 있습니다.

 7. 도시에서 소금 물량을 다시 싹쓸이해서 다음 상단을 기다리며 앞의 과정을 반복합니다.

 

이걸 하려고 의도적으로 상단을 기다리지는 마세요. 상단이 생각보다 빨리 오지는 않습니다. 돌아다니다가 상단이 도시에 들어가는 것을 봤을 때 실행하세요. 너무 자주하면 게임의 재미를 잃을 수도 있으니 이런 것도 있구나 정도로 한 번씩 재미삼아 해보세요. 

 

무역으로 돈을 버는 방법은 이 정도로 줄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