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ouble Shooting

테라리아, 계정 1개로 로컬 멀티 화면분할 게임하는 법(스팀 버전)

출시 후 여러차례 패치를 통해 게임 콘텐츠를 계속 늘리고 있는 테라리아 PC 스팀 버전에는 아직도 로컬멀티 방법이 없습니다.
 
마인크래프트 던전스처럼 하나의 PC에서 단 하나의 계정으로 로컬멀티를 즐길 수 있는 기능을 테라리아에서 정식 제공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외국 모더들이 별도의 외부 프로그램을 이용해 테라리아를 로컬 멀티 하는 방법을 만들었습니다. 
 
그 방법을 지금부터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일단 원리를 먼저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하겠습니다.
 
1. terraria.exe 파일을 반복 실행하여 테라리아 게임 윈도우를 2개 이상 띄울 수 있다.
2. 각각의 테라리아 게임 윈도우 창이 Player 1과 2를 위한 화면처럼 작동할 수 있다.(외부 프로그램의 도움을 이용)
3. 외부 프로그램을 이용해 각각의 창에 각각의 입력기기(키보드/마우스/게임패드)를 배정할 수 있다.
4. 2개 이상의 테라리아 게임 윈도우 중 하나는 게임 서버를 여는 '호스트'가 되고 나머지 하나의 윈도우는 '참여자'가 될 수 있다.
 
글로만 설명하기 어려우니 아래의 그림을 같이 봐주세요.

테라리아는 이렇게 여러번 실행해서 여러 개의 테라리아 윈도우 창을 생성할 수 있다

이렇게 실행된 2개의 테라리아 윈도우 창은 각각 Player 1 그리고 Player 2를 위한 독립적 화면이 되며 마치 다른 컴퓨터에서 실행한 것처럼 각각 작동할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하나 있어요.
별도의 외부 프로그램 도움 없이는 우리가 조작하는 키보드/마우스/게임패드의 입력 값이 단 하나의 창에만 적용됩니다. 
또 게임패드가 2개 있더라도 테라리아는 딱 하나의 게임패드만을 동시에 인식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로컬 멀티를 즐길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할 것입니다. 외부 프로그램 작동 방법만 간단히 이해하며 여러분들도 어렵지 않게 테라리아 로컬 멀티 설정을 하실 수 있으니 한 번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외부 프로그램은 각각의 윈도우 창이 별도의 입력 조작을 받을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을 해줍니다.
 
자, 이제 테라리아 로컬 멀티 설정 방법을 차근차근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일단 외부프로그램, UniversalSplitScreen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눌러 보세요.
https://github.com/UniversalSplitScreen/UniversalSplitScreen/releases

Releases · UniversalSplitScreen/UniversalSplitScreen

Split screen multiplayer for any game with multiple keyboards, mice and controllers. - UniversalSplitScreen/UniversalSplitScreen

github.com

UniversalSplitScreen1.2.0.zip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2. UniversalSplitScreen의 압축을 적당한 폴더에 풀어 놓습니다.

UniversalSplitScreen.exe 파일을 기억해 두세요.

 
3. 스팀 라이브러리에서 테라리아 설치 폴더를 찾아 들어갑니다.
 
   스팀 라이브러리 > Terraria 우클릭 > 관리 > 로컬 파일 보기 클릭

테라리아 설치 폴더 안으로 들어간 후
Terraria.exe 파일을 2번 반복 실행하여 테라리아 게임 윈도우를 2개 동시 실행해 보세요.
스팀 라이브러리에서 실행하면 반복 실행할 수 없으므로, 테라리아 설치 폴더 안에 있는 실행 파일을 수동으로 2번 반복 실행합니다. 앞에서 보신 것처럼 테라리아는 수동 실행 시 두 번이고 세 번이고 계속해서 반복 실행됩니다.
(이왕이면 실행파일의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만들어 두시는 것을 추천해요.)

이 때 중요한 것이 있는데요.
테라리아의 비디오 설정이 전체화면 모드가 아닌 '윈도우창' 화면 모드로 설정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 경계선 없는 창 기능을 비활성화해야만 우리는 각각의 테라리아 실행 윈도우를 Player1과 2가 보기 편한 위치로 옮길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처럼 설정하시면 됩니다.

 
테라리아 게임 창을 2개 실행하는 것까지 따라 오셨나요?
그럼, 이제 2개의 창이 아까 다운로드 받아 놓은 외부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아 각각의 게임조작 입력을 받는 설정을 해볼게요.


4. 아까 압축을 풀어 둔 UniversalSplitScreen.exe 파일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Options 탭에서 Terraria를 아래와 같이 선택한 후, Load를 클릭합니다.

선택지에서 Terraria를 선택 후 Load 버튼을 누른다

 
5. Current Window 탭으로 와서 테라리아 실행 창 2개에 대한 각각의 입력 값을 지정합니다.
 
아래의 그림을 보시면서 읽어 주세요.
Window title에는 여러분이 가장 마지막에 선택한 윈도우 창의 고유명칭이 자동으로 배정됩니다.
그 의미는 '테라리아: 모래는 OP다'라는 게임 창에 Player 1이 사용할 키보드 혹은 마우스 혹은 게임패드를 지정하겠다는 것입니다. 
 
아래의 설정은 마우스와 키보드를 쓰고 동시에 게임패드(Player 1이 쓸)까지 지정한 예시입니다.

이런 식으로 테라리아 첫번째 실행 창에 대응되는 조작 입력 설정을 마쳤고
이제 두번째 실행 창으로 화면을 전환하면 외부 프로그램은 아까처럼 자동으로 두번째 실행 창에 대응되는 조작 입력 설정을 받을 준비를 합니다. 말로 설명하면 어려운 데 여러분들이 윈도우 창 선택을 할 때마다 저 위의 그림처럼 Window title 값이 저절로 바뀌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여기까지 각 실행 창에 대한 입력 기기 대응을 잘 했다면 "Start Split Screen"을 눌러 보세요.
그럼, 이제 우리가 방금 전 설정한 대로 각각의 테라리아 게임 창은 각각 독립적으로 게임 조작 입력을 받아 들이기 시작합니다. 
 
이때 기억해 두실 것은 윈도우10 혹은 윈도우 11 전체를 조작하기 위한 마우스와 키보드의 조작 권한을 테라리아 게임창에 줬기 때문에 "Start Split Screen" 버튼을 누른 시점부터 윈도우10을 조작할 수 없게 막힌다는 것인데요.
다시 윈도우10이나 윈도우11로 마우스/키보드의 조작권을 넘기고자 할 때는 키보드의 'end'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외부프로그램의 작동이 멈추면서 윈도우10 혹은 11을 다시 마우스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정상적으로 따라 오셨다면 2개의 테라리아 게임 창이 각각의 입력조작 값을 받아 따로 따로 움직이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남은 것은 테라리아에서 멀티 플레이용 서버를 서로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6. Player 1이 서버를 만듭니다.
    함께 하기 > 서버 만들기 > 캐릭터 선택 > 세계선택까지 한 후
    서버설정에서 아래의 그림과 같이 설정 값 변경합니다. 서버비밀 번호는 공란으로 그냥 넘어 갑니다.

스팀 서버 기능을 비활성화 한다
서버비밀번호는 공란으로 넘어 간다(비밀번호 없음)

 
이렇게 Player 1이 서버의 호스트가 되었고 Player 2가 방금 열린 서버에 접속하면 됩니다.
 
7. Player 2가 Player 1의 서버에 접속합니다.
    함께 하기 > IP나 도메인으로 참가 > 캐릭터 선택 한 후

 
   IP나 도메인 입력 화면에서, localhost 라고 타이핑 입력

localhost 라고 입력하면 된다

 
  서버포트 입력 화면에서, 7777 타이핑 입력

 
이제 끝!!
 
하나의 PC에서 하나의 계정으로 테라리아 실행 창을 2개 띄워 로컬 멀티하는 절차가 모두 끝났습니다.비교적 복잡하지만 원리를 이해하고, 딱 한 번 설정에 성공하면 그 다음부터는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쭈욱 따라 해보세요.로컬 멀티로 가족들 혹은 친구들이랑 하는 재미가 또 다르니깐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